본문 바로가기
농사

완두콩 비닐 멀칭 사이즈 와 완두콩 심는법

by by 전기돌쇠 2022. 4. 2.

블로그에 갑자기 완두콩 비닐멀칭에 관한 유입이 늘어서 아 완두콩 심을 때가 되었구나 싶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검색해보니 완두콩 심는 것에 대해서 쉽게 설명한 블로그가 별로 없어서 제가 쉽게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아요 눌러주시고 구독도 해주세요~

완두콩 파종시기가 왔습니다. 

보통 3월 중순부터 4월 초순에 심는데요.

저는 3월 중순에 심었습니다. 그럼 이주 정도면 싹이 나오는데요. 과연 그런지 한번 볼까요?

4월 2일 현재 정말 싹이 이쁘게 나왔습니다.

이후 2주 정도 더 지나면 꽃이 피겠네요. 

완두콩을 심은지 2주가 지난후 싹이 나왔네요

 

완두콩 두둑의 높이 

완두콩 심는 두둑의 크기는 얼마가 좋을까요?

두둑이란 완두콩을 심기 위해서 흙으로 동그랗게 두툼하게 만들어놓은 언덕을 말해요. 그 높이를 말해요.

완두콩의 두둑의 높이는 15-20센티로 하면 좋아요.

완두콩 두둑의 가로폭

그럼 두둑의  가로길이는 얼마가 돼야 할까요?

비닐의 크기와 맞추어서 만들어야겠지요?

그럼 일단 비닐 멀칭 할 비닐의 크기를 재볼게요.

비닐을 칠때 쉽게 치기위해서 고추대에 끈을 양끝에 묶어서 쓰면 매우 편해요.

 

비닐의 가로 폭은 1미터이네요. 그러면 두둑은 이것보다 작게 70센티로 맞추어 주세요. 나머지 30센티는 어떻게 될까요?

비닐의 사이즈는 1미터이니 두둑의 폭은 70센티로 맞추어 주세요. 그러면 양쪽 끝 15센티는 흙으로 덮는 공간이 되겠네요.

완두콩 심는 깊이와 심는 방법


완두콩은 2열로 구멍을 뚫어주세요. 완두콩은 구멍 당 2알을 넣습니다. 깊이는 5센티 정도로 해줄게요.

감자는 10센티 정도로 깊게 심지만 완두콩은 살짝 얕게 해 줄게요.

 

완두콩 포기 간격과 파종간격

포기 간격과 파종간격을 알려드릴게요.

포기 간격은 30-40센티로 해주시고 파종간격은 20센티로 해주세요.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2줄로 심을 때  포기 간격은 40센티가 되겠네요 

파종간격은 20센티-25센티정도 하면 되겠네요

저희 동네는 바람이 매우 세기 때문에 거의 양사이드를 흙으로 완전 덮어야지 되는 특징이 있네요.

 

저는 자연 농도 좋고 친환경도 좋지만 저는 농사 초보이기 때문에 관행농을 배우고 있어요.
참고로 이번에 완두콩 심을 고랑과 이랑 만들고 퇴비 넣고 할 때 토양살충제도 넣었어요.
거름을 주고 밭을 갈기 전에 토양살충제를 뿌려 주고 갈아엎어야 이렇게 연한 새싹이 나왔을 때 
그래야 싹이 났을 때 벌레가 안 먹는다 그러더군요. 
사실 마음이 좀 그렇지만 어쩌겠어요? 농사 초보인데 시키는 데로 해봐야죠.

가와구치 요시카즈의 신비한 밭에 서서나, 헬렌 니어링과 스코트 니어링의 조화로운 삶,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윌든 같은 내용들 다 좋지만 그런 이상적인 내용들보다 가장 현실적인 농사부터  제대로 배운 후 응용해서 서서히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농사로 가려고 합니다. 

언제나 이상적으로 살려고 했고 꿈을 꾸었지만 신비한 밭에 서서를 보고 깨달았죠.
가와구치 요시카즈의 농사에 대한 깨달음은 평생을 관행 농과 농약에 중독되며 농사를 짓고 나중에 깨달은 깨달음으로 
쓴 책이라는 것. 농사 초보가 한 번에 그런 경지의 농사를 지을 수 없다는 것을 모든 것은 단계를 밟으며 천천히 나아가야 한다는 걸 깨달았고 저는 유기농 무농약 생태농업 토종 농사 토종씨앗에도 관심이 많지만 천천히 배워나가려 합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농사를 시작하니 좋은 농사정보와 건강 관련 약초 관련 글들 보러 또 오세요~